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여권재발급 준비물 여권발급수수료 알아보기

반응형

18세 미만의 아이들 여권은 5년마다 갱신을 해야 합니다. 자라면서 얼굴이 계속 변하기 때문인듯해요, 그래서 만18세 미만까지는 유효기간이 5년인 여권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성인들은 10년짜리 복수여권 한번 만들어놓으면 잊어먹고 지내는데 아이들 여권은 유효기간이 5년이라서 코로나 3년을 지나고 보니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기간이 만료되었더라고요! 몇 달 안 남았을 때 여권기간 연장을 했어야 하는데 정신이 없어서 유효기간이 훅 지나가 버렸네요--;; 그래서 재발급받으러 갔습니다.

 

여권발급서류-발급수수료

올 겨울방학때 말레이시아 봉사활동이 계획되어 있어서 여권을 확인해보니 여권 유효기간이 이미 만료되었더라고요! 연장하라는 문자를 받은 거 같긴 한데...ㅎㅎㅎㅎ 부랴부랴 여권 재발급받으러 용인시청으로 고고고~! 여권사진은 집에서 앱으로 찍으려다가 급해서 그냥 집 근처 이마트 지하 사진관에서 5장 20,000원 주고 촬영했어요. 굳이 친구랑 찍으러 간다길래 그러라고 했는데 사진 찍는 동안 전화를 얼마나 하는지... 

 

 

여권사진 촬영시 규격 및 주의사항

 

여권사진규격

여권사진 규격 및 주의사항
- 사진사이즈 : 3.5cm x 4.5cm
- 천연색 상반신 정면사진 (6개월이내 최근사진)
- 머리길이 3.2~3.6cm (머리정수리~턱까지, 머리카락제외)
- 인화지에 인쇄된 사진 (종이에 인쇄된 사진은 안됨)
- 사진배경색상 : 화이트 (흰색에 가까운 미색도 OK)
- 얼굴과 어깨는 정면, 무표정 (웃거나 찡그리면 안됨), 눈썹이 다 보여야함
- 유색렌즈착용, 적목현상, 안경으로 눈동자 가림 안됨
-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모자 착용 안됨

조금 살짝 까다롭긴 하죠? 아무래도 본인확인이 확실히 되어야 하니까요! 속편하게 사진관가서 찍으면 됩니다 ㅎㅎㅎㅎㅎ

 

 

여권사진 찍으러 갈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흰색 계통의 옷을 입으시면 안 되고요, 흰색배경이라 구분이 가는 아이보리(?) 컬러는 된다고 하는데 그냥 흰색계통 상의는 피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앞머리는 올려야 하고 옆머리는 귀 뒤에 꽂아야 합니다. 우리 집 중딩 청소년은 앞머리 깐다고 하니 엄~~~~ 청 놀라 전화가 왔더라고요! --;; 게다가 학교 끝난 후 바로 간 거라 교복 흰색 셔츠를 패딩 안에 입고 있어서... 여러 가지로 당황. 아저씨가 어두운 컬러의 카디건을 빌려주신다고 입으랬다고 전화가 오고... ㅎㅎㅎ 여권사진찍는데 도대체 몇번을 전화나는건지... 알아서 얼른 찍고 와라~ㅎㅎㅎㅎ 친구랑 놀면서 1시간 기다렸다가 여권사진 찾아서 왔네요! 

 

 

 

집에서 가까운 용인시청 1층 민원여권과로 갑니다. 주차하기도 편하고 넘넘 좋아요. 민원여권과에서 여권 관련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친절하시고 업무처리도 빨라서 좋더라고요! 

 

 

 

여권신청방법
여권신청서 작성하고 번호표뽑고

여권신청서 접수하고

여권 비용 결제하면 끝!!!!!

간단합니다! ㅎㅎㅎ

 

 

재발급이라서 기존여권과 여권사진 2장을 가지고 갔어요. 근데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구여권은 필요가 없대요. 일단 들어가면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먼저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대리인 신분증도 준비하고요! 엄마나 아빠 신분증과 연락처를 적습니다. 접수하기 전에 미리 다 검토해주시더라고요!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다가 접수하면 됩니다.

 

 

 

여권구비서류
- 여권발급신청서 1부
- 신분증 (운전면허증 or 주민등록증)
- 여권용 사진 2매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 구여권 (유효기간 남은 경우 반드시 지참)

*만 18세 미만 (친권자 직접 신청 원칙)의 경우 추가 준비
- 법정대리인 동의서
- 가족 관계 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요즘은 전자여권이죠. 남편은 지난 번 출장때문에 전자여권으로 재발급받았어요! 전자여권은 구 여권보다 개인보완이 더 철저하다고 하네요. 전자여권의 경우 첫 발급 시 방문해서 신청하면 집으로 개별 우편배송 서비스를 해줍니다. 서비스 금액은 5,500원이고요, 바쁜데 일부러 여권 찾으러 오지 않아도 되니 참 편한 거 같습니다. 전자여권은 재발급받을 때 온라인으로 가능해서 더 편하더라고요! 신청일로 4일이면 여권이 나옵니다!

 

 

구여권발급수수료

요즘은 다 파란색 전자여권으로 발급받는지라 종전에 쓰던 일반여권 녹색 여권의 재고가 많이 남았나 봅니다. 구여권(4년 11개월 유효한 녹색 여권)으로 발급받으면 여권발급 수수료가 15,000원입니다. 아이들은 여권 유효기간이 5년인지라 이것도 괜찮은 거 같아요! 5년 후에 어차피 다시 만들어야 하니까 그때 파란색 전자여권으로 만들면 될 거 같아요! 그래서 아이들 여권은 종전 일반 녹색 여권으로 신청했어요! 아이들 전자여권은 5년 기간이고 45,000원입니다. 3만 원 정도 세이브되네요! 2명이라 일단 6만 원 세이브 좋다좋다. 앞으로 딱 5년 쓰고 그 후엔 10년짜리 성인용 전자여권으로 갈아타면 딱 일거 같네요! 단점은 2주가 소요된다는 거~ 그리고 찾으러 와야 한다는 거!!! ㅎㅎㅎㅎㅎ

 

여권발급수수료

여권발급수수료
여권발급

여권신청서 작성하고 번호표를 뽑고 번호 순서를 기다립니다. 서류 접수하고 여권발급비용 결제하면 끝! 전자여권은 신청하고 4일이면 발급이 되고요, 녹색 구여권으로 신청하면 2주 정도 소요됩니다. 2월 출국이라 기간이 넉넉하기도 하고 5년후에 재발급받아야하는 아이들 여권이라 구여권으로 발급받는 것도 넘넘 괜찮은 듯하네요.

이제 코로나로 인한 규제도 풀리고 여행을 많이 나가시는 거 같아서 여권 관련해서 업무 보러 오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는! 겨울방학 동안 말레이시아 봉사활동가는 울 딸들... 값진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매일매일 기도하고 있어요! 첨으로 엄마 아빠품을 떠나... 말도 안 통하는 어려운 친구들을 도우러 가는 봉사활동 걱정 반 기대 반. 잘하고 오겠죠!

728x90
반응형
댓글